서비스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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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출입구 안내실에 안내원을 배치하여 안내하겠으며, 현관 입구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민원봉사실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민원봉사실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 연락처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과(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끝겠습니다.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380-4580~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 상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친절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홈페이지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중간처리사항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gen.go.kr)에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공개절차 : 정보공개청구(청구인) → 접수 및 이송(자료관) → 공개여부 결정(처리과 : 10일 이내) → 결정결과 통지 → 공개실시 → 불복구제신청
인터넷정보공개창구 : 홈페이지(http://www.gen.go.kr) → 배너 모음 → 정보공개시스템 → 정보공개청구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께서 우리 교육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2번 이상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표

  • 우리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와 광주교육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민원봉사실내

▽ 전화·팩스

전화 및 팩스번호 표
의견접수창구 해당부서 전화번호 팩스 비고
교육청 안내 총 무 과 380-4500 375-7984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총무과 380-4121 375-9383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총무과(민원봉사실) 380-4121-3 375-9383  
부패부조리신고 감 사 관 380-4215 380-4613  
  • 우편 : 61987 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93(화정2동 657-37)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gen.go.kr
서비스별 의견 접수 위치 표
의견접수코너 위치
부정부패신고센터 초기화면(Home) → 전자민원창구 → 신고센터 → 각종신고센터 → 신고하기
친절공무원 추천 초기화면(Home) → 참여마당 → 칭찬합시다
  • 전자민원 신청 : 초기화면(http://www.gen.go.kr) → 전자민원 창구 → 인터넷 민원신청
  • 광주교육신문고 : 초기화면(http://www.gen.go.kr) → 전자민원 창구 → 광주교육신문고 → 민원신청(진정 등)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하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민원실이나 정문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카드를 발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으며, 친절 카드를 발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