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안내Gwangj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시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출입구 안내실에 안내원을 배치하여 안내하겠으며, 현관 입구에 사무실 위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10분전에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으며, 모든 민원은 민원봉사실에서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 연락처가 표시된 직원안내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고, 직원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전 직원은 근무시간 중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밝고 다정한 표정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 첫인사로 응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30분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경우에는
-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과(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청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 "좋은 하루 되십시오","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에도
-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380-4580~1)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상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 연 1회 이상 친절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 우편과 FAX민원은 30분 이내에, 누리집 민원은 2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간단한 민원은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기한이 필요한 내용은 우선 전화, 인터넷 등을 통해 중간처리사항을 알려드리고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인터넷 누리집(http://www.gen.go.kr)에 민원사무처리 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서류에
-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정보공개청구(청구인) → 접수 및 이송 → 공개여부 결정(처리과 : 10일 이내) → 결정결과 통지 → 공개실시 → 불복구제신청
- 인터넷정보공개창구 : 누리집(http://www.gen.go.kr) → 배너 모음 → 정보공개시스템 → 정보공개청구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고객께서 우리 교육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2번 이상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 공무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의 공표
- 우리 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교육청 누리집와 광주교육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 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의 참여와 평가
고객의견 제시 방법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전화·우편·FAX·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
- 방문 : 민원봉사실내
전화·팩스
전화 및 팩스번호 표
의견접수창구 |
해당부서 |
전화번호 |
팩스 |
비고 |
교육청 안내
|
총 무 과 |
380-4500 |
375-7984 |
|
행정서비스헌장 총괄
|
총 무 과 |
380-4121 |
375-9383 |
|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
총무과(민원봉사실) |
380-4121-3 |
375-9383 |
|
부패부조리신고
|
감 사 관 |
380-4238~9 |
380-4613 |
|
- 우편 : 61987 광주광역시 서구 화운로 93(화정2동 657-37)
- 인터넷 누리집 : http://www.gen.go.kr
서비스별 의견 접수 위치 표
의견접수코너 |
위치 |
부정부패신고센터 |
초기화면 → 민원·행정마당 → 신고센터 → 각종신고센터 → 신고하기 |
친절공무원 추천 |
초기화면 → 참여마당 → 칭찬합시다 |
- 전자민원 신청 : 초기화면(http://www.gen.go.kr) → 민원·행정마당 → 인터넷민원신청
- 광주교육신문고 : 초기화면(http://www.gen.go.kr) → 민원·행정마당 → 광주교육신문고(민원접수처) → 민원신청
고객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하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민원실이나 정문에 비치되어 있는 고객카드를 발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감동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시면 널리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으며, 친절 카드를 발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